오늘은 스마트팜의 한 종류인 수직 농장에 대해 내용을 정리해 볼까 합니다. 수직농장이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장점과 단점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 수직농장이란
- 수직농장의 장점
- 수직농장의 단점
- 마치며
수직농장이란
수직농장이란 영어로 Vertical Farming이라고 하는데요. 수직농장은 실내 환경에서 햇빛 대신 LED 조명으로, 흙 대신 물과 영양소로 식물을 재배하는 시스템을 적용합니다. 특히 여러 개의 선반을 수직으로 층층이 쌓아 올려 식물을 재배하는 방식을 사용하기에 '수직'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수직농장의 장점
공간절약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국가는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농경지 면적이 줄어듭니다. 하지만 수직농업기법은 수직으로 쌓아 올리기 때문에 비교적 적은 토지만으로 보다 많은 식물들을 재배할 수 있기 때문에 토지 공간을 상당히 절약할 수 있습니다.
안정적인 작물 수확
자연기후의 영향을 받지 않는 농업기법으로 인해 세계 어느 지역 어느 기후에서라도 동일하게 식물을 재배할 수 있게 됩니다. 아프리카나 사막에서도 재배 가능하며 태풍이나 홍수가 자주 발생하는 지역에서도 작물을 재배하고 수확할 수 있습니다.
친환경적인 재배
해충을 관리하는 스마트 시스템과 실내 환경으로 인해 작물 재배 간에 해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덕분에 살충제 또는 제초제가 필요하지 않아 친환경적인 작물을 수확할 수 있게 됩니다. 이것은 친환경을 중시하는 소비자에게 상당히 매력적으로 다가오게 될 것입니다.
수직농장의 단점
미래 지향적이고 친환경적인 방식의 수직농장에도 단점은 있는데요. 그것은 바로 에너지를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일반 농장이 빛과 물 그리고 흙이라는 자연을 이용한다면 수직농장은 LED 빛을 사용하는데요. 이 빛은 전기 에너지를 계속해서 사용하게 됩니다. 전기 생산에 있어서 기존의 화석연료나 원자력에 의존한다면 스마트팜이 지향하는 친환경 주의 모토와는 거리가 멀어지게 되지요.
하지만 수직농장의 이러한 단점을 보완할 방법은 존재합니다. 바로 친환경 건축방식을 사용하여 수직농장을 짓는 것입니다. 태양과 바람 그리고 지열과 같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적으로 보충되는 재생/지속 가능한 에너지를 적극 활용하여 건물 자체에서 생산되는 에너지로 농작물을 재배한다면 에너지 소모로 인해 발생하는 부차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스마트팜 중에 하나인 수직농장에 대해 알아보고 장점과 단점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였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