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팜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스마트팜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정리하려고 합니다. 포스팅 목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 스마트팜이란?
- 스마트팜 장점
- 스마트팜 단점
- 마치며
스마트팜이란?
스마트팜은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하여 원격으로 통제하거나 지정된 방식으로 자동으로 작물의 생육환경을 관측하고 최적으로 관리하는 과학 기반의 농업 방식을 말합니다.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이 농장을 운영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스마트팜의 운영원리는 크게 세 가지로 나뉩니다.
첫 번째는 생육환경 유지관리입니다. 농장 내에 온도와 습도 CO2 농도를 어떤 수준을 관리할지 지정할 수 있습니다. 둘째로는 환경정보를 모니터링하는 것입니다. 농장 내의 온도와 습도 그리고 일사량, CO2 등을 채집하여 생육환경 정보를 획득합니다. 셋째로는 획득한 환경정보와 생육조건을 기반으로 자동으로 환경관리를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냉방기 또는 난방기를 가동하거나, 창문개폐, CO2 공급, 영양분 및 사료 공급 등이 되겠습니다.
스마트팜 장점
스마트팜의 장점은 노동력이나 에너지로 투입되는 비용을 최적화하여 절감할 수 있고 환경오염을 방지합니다. 환경중심의 농업 방식 채택은 미래성장산업으로 견인이 가능합니다.
스마트팜 단점
스마트팜의 단점이라 함은 역시 높은 초기 구축비용입니다. 최신 ICT 기술을 농업시스템에 접목하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기간 사용으로 인해 센서라도 고장이 난다면 농작물 관리가 안되어 폐기해야 하는 리스크도 있습니다. 결국 초기 구축비용만큼이나 유지 관리 비용도 발생한다는 것이죠
마치며
지금까지 스마트팜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스마트 팜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였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참고자료
1. 수직농장이란? 장점과 단점 완벽정리
2. 청년 월세 지원금 신청방법
댓글